요즘 초등학생들은 배워야 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. 국어, 수학, 영어뿐만 아니라 코딩, 독서, 토론, 심지어 과학 실험까지...
학교 공부만 따라가기도 벅찬데, 한자까지 꼭 배워야 할까요?
많은 부모가 '한자가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'는 이유로 한자 공부를 시킵니다.
그렇지만 과연 한자를 배우는 것이 꼭 필요한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
1. 어휘력 향상에는 한자보다 한자어가 더 중요
많은 사람들이 한자를 배우면 어휘력이 늘어난다고 생각합니다. 그러나 실제로 초등학생 어휘력 향상에는 한자 자체의 학습보다 한자어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.
예를 들어, '경제'라는 단어를 모른다면 '經(지날 경)'과 '濟(건널 제)'를 알아도 뜻을 파악하기 어렵죠.
따라서 단순히 한자 공부를 하는 것보다 한자어의 뜻과 쓰임을 익히는 것이 더 실용적이에요.
2. 초등 한자 공부, 꼭 획순까지 외워야 할까?
획순은 한자를 손으로 쓰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어요.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한자를 손으로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. 대부분의 사람들은 컴퓨터,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한자를 입력하죠.
한자 공부를 할 때 획순까지 익히게 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데 반해 실용성은 떨어지는 것입니다.
따라서, 한자를 배운다고 해도 획순까지 철저히 외울 필요는 없으며, 한자어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.
3. 한자와 한자어의 차이
구분 | 한자(漢字) | 한자어(漢字語) |
정의 | 중국에서 만들어진 문자 | 한자로 이루어진 단어(한국어에서 사용됨) |
예시 | 水, 木, 人 | 수영(水泳), 목재(木材), 인간(人間) |
특징 | 문자 자체를 의미하며, 단독으로 쓰일 수도 있음 | 두 개 이상의 한자가 결합하여 새로운 뜻을 가짐 |
활용 | 개별 글자로 의미를 전달 | 문맥 속에서 어휘로 사용됨 |
한자는 글자이고, 한자어는 단어라고 보면 됩니다.
따라서, 어휘력 향상에는 한자보다 한자어를 익히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.
4. 한자어를 배우는 효과적인 방법
[1]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기
- 신문, 뉴스, 교과서에서 한자어를 찾아보며 뜻을 익히기
- ex) '환경(環境)'이라는 단어를 뉴스에서 접한 뒤 의미를 정리해보기
[2] 의미 연결해서 학습하기
- 같은 한자가 들어간 단어를 묶어서 익히기
- ex) 문(門) → 방문(房門), 출입문(出入門)
[3] 사자성어나 관용구 활용하기
- 일석이조(一石二鳥)라는 사자성어로 한자어 학습
[4] 한자어 퀴즈 활용하기
- 가족이나 친구와 한자어 퀴즈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히기
[5] 글쓰기에 한자어 활용하기
- 일기나 글을 쓸 때 한자어를 일부러 사용해보면서 익히기
- ex) 결과가 좋았다 → 성과가 있었다
5. 마무리: 한자 학습은 필요하지만, 획순까지 배울 필요는 없다!
한자를 배우는 것은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한자 자체보다는 한자어를 익히는 것이 실용적이고 어휘력 향상에 보다 직접적일 수 있습니다.
한자 학습 여부는 개인의 학습 목표와 필요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학문적 연구, 동아시아 언어 학습을 목표로 한다면 한자를 학습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일상생활과 실용적인 학습을 목표로 한다면 한자어 중심 학습이 더 효과적입니다.
한자 학습은 선택, 한자어 학습은 필수입니다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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